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평가체계는 컴퓨터·정보(공)학교육인증2015(KCC2015)에 기반하여 교과기반 평가(CEA: Course Embedded Assessment)를 실시한다.
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Probe 교과목을 선정하고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체계를 설정한다. 각 평가체계에는 수행준거, 수행수준, 순환루프, 평가도구, 채점기준, 달성목표 등을 규정되어 있다. 각 학습성과에 해당하는 Probe 교과목을 제시하고 각 교과목의 CLO와 해당 CLO에 대한 평가기준을 설정하였다. Probe 교과목 및 해당 CLO는 변경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공학교육인증 게시판에 게시한다.
학습성과 PO1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1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1 | 수학, 전기전자회로, 인문소양 및 IT정보공학 기초이론을 기반으로 제시한 아이디어나 시스템 구성으로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하고 분석할 수 있다. | |
중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
하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나열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2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2 | IT정보공학 분야의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2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소프트웨어를 프로그래밍하여 동작을 분석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IT정보공학 분야의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 |
중 | IT정보공학 분야의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한 시스템을 테스트할 수 있다. | ||
하 | IT정보공학 분야의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3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3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3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모델링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모델링하고 평가할 수 있다. | |
중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모델링할 수 있다. | ||
하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4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4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4 | 해결하고자 하는 IT정보공학 문제에 적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신 개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해결하고자 하는 IT정보공학 문제에 적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 도구들을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중 | 해결하고자 하는 IT정보공학 문제에 적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 도구들을 적용할 수 있다. | ||
하 | 해결하고자 하는 IT정보공학 문제에 적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 도구들을 선택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5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5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5 | 개발하고자 하는 IT정보공학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경제성, 안정성을 고려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중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 ||
하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모델링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6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6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6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을 구성하고 팀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을 구성하고 팀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시스템 개발을 관리할 수 있다. | |
중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을 구성하고 팀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 ||
하 | IT정보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을 구성하고 팀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시스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7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7 | 자신의 의사와 아이디어를 상대방이 공감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자신의 의사와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말이나 글로 표현하여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 있다. | |
중 | 자신의 의사와 아이디어를 말이나 글로 표현하여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
하 | 자신의 의사와 아이디어를 말이나 글로 표현하여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8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8 | IT정보공학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8 | IT정보공학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보안, 경제, 사회, 환경, 지속가능성 등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IT정보공학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 |
중 | IT정보공학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IT정보공학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수집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에세이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에세이_P08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졸업예정자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09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9 | IT정보공학인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9 | IT정보공학인로서의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책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IT정보공학인로서의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책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 |
중 | IT정보공학인로서의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책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 ||
하 | IT정보공학인로서의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책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에세이 | |
교과목 | 에세이_P09 | ||
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PO10 평가체계
학습성과 | PO10 | IT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PC10 | IT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최신 기술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IT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최신 기술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 |
중 | IT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최신 기술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 ||
하 | IT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최신 기술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수행 수준 '중' 이상을 달성한다. 평가 도구별로 1개만 제외하고 모두 목표를 달성한다. | ||
측정 | 도구 | 교과기반 평가, 에세이 | |
교과목 | Probe 교과목, 에세이_P10 | ||
대상 | 측정 교과목 수강생, 졸업예정자 | ||
평가 | 각 평가 도구별로 학기 중에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며 매년 학년 말에 도구별 학습성과 성취도를 취합하여 평가한다. | ||
공개 | 각 학습성과별 달성 목표와 성취도를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개선 | 매년 실시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미달성 원인을 파악하고 매 3년 마다 도구, 목표 등을 개선한다. |
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 평가도구
프로그램학습성과 | 평가도구 | |||||
---|---|---|---|---|---|---|
CEA | 에세이 | |||||
설계보고서 | 설계작품발표회 | 시험/과제물 | 프로그래밍 | 기타 | ||
PO-1 (지식 응용) | ○ | |||||
PO-2 (분석 실험) | ○ | |||||
PO-3 (문제 해결) | ○ | ○ | ||||
PO-4 (도구 활용) | ○ | ○ | ||||
PO-5 (설계 능력) | ○ | |||||
PO-6 (팀웍 스킬) | ○ | ○ | ||||
PO-7 (의사 전달) | ○ | ○ (동영상) |
||||
PO-8 (영향 이해) | ○ | ○ | ||||
PO-9 (직업 윤리) | ○ | |||||
PO-10 (평생 학습) | ○ (MOOC)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