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대학의 인재상과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며 학과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하여 수립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대학의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고 21세기 미래지식 정보산업에 종사할 학생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기본 목표를 “창의적이고 미래기술지향적인 산업체 밀착형 전문 인재(Field Adherable Engineer) 양성”에 두고 세부 교육목표(PEP: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를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구분 | 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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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1 | 수학 및 과학의 기초지식과 응용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 |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교과목에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공학주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
PEO2 |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 능력을 지닌 인재 양성 |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T정보공학의 두 분야인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 |
PEO3 | 창의적이고 공학적 사고능력을 지닌 인재 양성 |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과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창의적이고 공학적 사고능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 |
PEO4 | 산업현장에 적합한 실천적이고 협동적인 인재 양성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 팀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산업현장에 적합한 실천적이고 협동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 |
PEO5 | 정보화 사회에서 학제간 다면성을 지향하는 국제화된 인재 양성 |
IT정보공학 관련 직종의 직업인으로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정보화 사회에서 학제간 다면성을 지향하는 국제화된 인재를 양성한다. |
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창의적이고 미래기술지향적인 산업체 밀착형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i-FIELD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i-FIELD
산업체 밀착형 전문인재 양성
- iNNOVATION SYSTEM
- 교수평가제
- 학사관리제
- 교육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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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eld Experience
- 1인1사 탐구
- 인턴쉽
- 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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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ensive Education
- 3+1제도
- OCW활용
- 실험실습교과목강화
- 프로젝트교과목강화
-
- Evolutional Curriculum
- 전공 교과목강화
- 선이수체계 강화
- 비교과과정 강화
-
- Leading Expert
- 글로벌역량강화
- 국제 공인자격증
- 해외 인턴쉽
-
- Diverse Project
- 기초프로젝트
- 산학프로젝트
- 졸업프로젝트
또한 이를 위한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다.
창의적이고 미래기술지향적인 산업체 밀착형 전문인재
(Field Adherable Engineer)양성
-
- 특성화부분
- 컴퓨터정보기술인증을 통한 FAE양성
- 세계화에 부합하는 글로벌IT전문인 양성
- 교육부분
- 프로젝트설계교과목강화
- 컴퓨터 HW/SW심화교육
- 전문교양과목확대
- 전공과목 교육조교운영
- 학생부분
- 우수학생장학금 지원확대
- SA활성화포인트 장학생선발
- 자격증취득경비지원
- 각종동아리지원
- 국제화부분
- 해외인턴쉽 기회제공
- 해외어학연수파견
- 영어향상프로그램운영
- 영어학습경비지원
- 산학협력부분
- 학교-산업체 밀착형 협력체제구축
- 산업체인턴쉽 활성화
- 산학프로젝트수행
- 산업체멘토링제도 운영
- 인프라부분
- 실험실습 강화를 위한 교육 / 연구시설확충
- 영어집중교육환경구축
vision 2020 | 1단계 2010~2013 | 2단계 2014~2017 | 3단계 2018~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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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목표 | 발전기반구축 | 전략적 내실화 | 성숙화도니 교육체제 구축 |
추진전략 | 산업체 연계 현장중심 | 공학교육의 내실화 | Global Standard에 따른 선진교육과정 정착 |
공학인증 시스템의 정착 및 안정화 | 교육중심 교수평가제 정착 | 서울 어코드 교육시스템 정착 | |
산학연 네트워크 확대 | 학생들의 자가학습법 강화 | 산업체 일체형 인재배출 | |
서울어코드 학사운영 안정화 | 산학협력을 통한 프로젝트 교육확대 | 국내IT분야 10대 학과 달성 | |
국내 IT분야 20대 학과 달성 |
전북대학교 교육목표
구분 | 전북대학교 교육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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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1 | 전문적인 학술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지역의 전통문화 계승 및 창달과 주민의 교육복지를 구현한다. |
UO2 |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의 덕목을 갖춘 교양인, 자유와 정의를 구현하는 지성인, 진리를 부단히 탐구하는 창조적 전문인,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지역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문화인, 국가 번영과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의 자질과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상관 관계
구분 | IT정보공학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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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1 | PEO2 | PEO3 | PEO4 | PEO5 | |
EO1 | 강 | 강 | 강 | ||
EO2 | 중 | 중 |
프로그램 교육목표 성취도 평가 체계
졸업생 설문조사 | 고용주 설문조사 | 졸업생 진로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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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1 | ○ | ○ | ○ |
PEO2 | ○ | ○ | ○ |
PEO3 | ○ | ○ | ○ |
PEO4 | ○ | ○ | ○ |
PEO5 | ○ | ○ | ○ |
측정대상 | 졸업 후 2~3년 경과한 졸업생 | 졸업생의 고용주(상사) | 졸업 후 2~3년 경과한 졸업생 |
측정시기 | 10월 | 10월 | 10월 |
측정/개선 주기 | 1년/3년 | 1년/3년 | 1년/3년 |
측정주체 | 산학자문위원회 | 산학자문위원회 | 프로그램위원회 |
분석평가 주체 | 프로그램위원회 | 프로그램위원회 | 프로그램위원회 |
주요 분석평가 지표 | 교육목표 중요도/ 본인의 성취도/ 강화 필요 교육 분야 |
교육목표 중요도/ 졸업생의 성취도/ 강화 필요 교육 분야 |
부서 및 직책/ 공학주제 관련성/ 직장 만족도 |
개선(대책)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교육목표, 교과과정, 비교과과정, 진로지도, 교육환경 등) 전반에 걸친 검토와 개선 |